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위기청소년지원 내일이룸학교 & 취업성공패키지 안내
    생활정보/알뜰정보 2018. 12. 2. 20:31
    반응형

    위기청소년지원 내일이룸학교 & 취업성공패키지 안내 

    학교 밖 청소년이 나날이 늘어가고 있는 현실에 안타까움만 커져가고 있습니다. 좁은 식견일 수 있지만 정상 공교육을 받지 못하면 기본적인 부분이 보장되지 않았기에 더 어려움에 빠질 확률이 크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인데요. 이런 학생들을 규정된 틀 안에서 교육받기보다는 밖에서 최소한의 배움이 일어나도록 도울 필요는 있겠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여성가족부를 중심으로 정부에서 위험에 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원해주는 정책이 있어 살펴볼까합니다.

    바로 내일이룸학교 제도와 위기 청소년 취업성공패키지, 청소년 특별지원 등이 있습니다.



    1.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프로그램


    여러 위기에 빠져있거나 방황하는 청소년들을 위해서 다양한 복지 정책을 마련하고 실시하는 곳이 바로 꿈드림입니다.

    꿈드림 홈페이지에 들어가게 되면 여러가지 사업에 대한 설명들과 신청방법들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직업훈련을 해주고 자립역량을 키워주는 제도를 중심으로 알아볼까 합니다.

    바로 그 중심에는 자퇴하거나 여러 이유상 학교를 그만 둬야 했던 학생들을 위한 훈련지원 과정을 받을 수 있는 내일이룸학교가 있습니다.



    현재 16개의 직업훈련기관에서 다양한 분야에 걸쳐 기술등을 짧게는 6개월에서 9개월 간 익혀 새로운 전문성을 길러나가도록 돕고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내일이룸학교에 연락을 하거나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하고 심리 및 진로지도등 맞춤프로그램을 마치면 본격적인 취업지원을 위한 교육이 시작됩니다.




    서울, 부산, 대구, 경기 등 전국에서 지금 이루어지고 있는 과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특히나 인기가 많고 취업하기 용이한 요리와 헤어 미용, 조리사, 뷰티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몇몇 학교는 기숙사에서 숙식까지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지역이 아니더라도 애견스타일리스트 교육을 원하면 인천지역에서 신청하고 받을 수 있겠지요.

    중요한건 어디를 가든지 간에 의지를 가직 포기하지 않는 다면 꼭 기회는 오기마련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에서 직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역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고 실제로 회사나 사무실에 들어가 일을 하며 지낼 때 까지 전 코스에대한 코칭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훈련에 대한 수당까지 지원 받으면서 부족했던 경제개념을 쌓고 돈관리하는 습관까지 한번에 기르도록 도와주고 있으니 꼭 살펴보는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파랗게 보이는 부분 처럼 취업성공패키지라고해서 저소득 취약 계층에게 개인별 진로를 결정해주고 취업알선을 통해 성공할 경우 성공수당까지 제공해주는 통합적 복지서비스도 있습니다.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등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이밖에도 저소득 위기청소년들을 위해서는 특별지원 혜택도 운영되고 있는데 연령은 만9세이상 만18세이하 위기학생이여야 하고 본인이 직접신청하거나 교육공무원, 복지사 등이 대신 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은 주민센터를 통해서 해야하고 기간은 1년 이내로 하며 한번 연장가능하며 이를 통해 최대 3년동안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의식주와 관련한 생계비용, 학업에 대한 비용지원, 신체정신적으로 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건강분야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하는 등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운영위원회가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범위 내에서 더 제공될 수 있으니 꼭 살펴보고 자격이 된다면 접수해야겠습니다.

    가난은 죄가 아니며 부끄러운 것이 아니라는 사회적 인식이 하루빨리 생기고 개천에서 용이 아니더라도 출발선은 다르지만 삶은 공평하게 살수 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