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19년 아동수당 신청방법 및 자격확인
    제태크 및 경제정보/경제소식 2018. 12. 28. 16:16
    반응형

    2019년 아동수당 신청방법 및 자격확인

    2018년 9월이래 아동수당이 지급되기 시작한지 벌써 4개월 이라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모든 정책이 시간이 지나면 부족한 부분과 개선되어야 할 점들이 나오기 마련인데  역시나 몇개 사항들이 조금씩 수정이 되었습니다. 
    정부에서 발벗고 나서서 저조한 출산율을 높이고자 안간힘을 쓰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요. 아직은 가시적인 효과를 보여주지는 않지만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삶의 질이 보다 나아졌다는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그렇다면 누가 어디서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슴 따뜻한 문구가 있어서 가져와 봤는데 힘들고 바쁜 생활을 하고 있는 워킹맘에 대한 글입니다. 부모라면 누구나 아이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고 모자라지 않게 많은 것을 해주고 싶은 마음일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금방 쓰일 금액이지만 아이 태권도 학원 보내줄수도 있고, 책을 여러권 사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정이 넘치는 액수이기도 합니다.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값어치가 천금과 같다는 생각이 드는 아동수당 문구입니다. 



    그렇다면 아동수당은 누가 받을 수 있을 까요? 내년 2019년 1월부터 소득에 상관없이 당장 만6세이하 아동에게 지급이 되는데요. 

    신청한 달부터 매달 25일에 지급 금액은 만6세이하 아동 1명당 10만원으로 고정되며 공휴일, 주말이 걸리면 그 전에 지급이 됩니다. 

    즉, 어린 아이가 3명이라면 총 30만원의 금액을 받게 되는데 2019년 9월 부터는 새롭게 개정이 됩니다. 

    기존에는 상위10%는 제외를 했었지만 상관없이 모든 아동이 있는 가정에게 적용이 되고 나이제한 또한 만7세로 확대됩니다.

    특히나 나이 요건이 변경되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사전신청을 하든지 미리 준비를 할 수가 있겠네요.

    단 주의할 점은 90일 이상 아이가 국외에 체류하는 경우에는 지급이 정지되므로 장기 유학가는 경우 혜택을 못받게 됩니다.



    아동수당 신청은 직접 보호자나 대리인이 주민등록 상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나 동사무소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혹은 인터넷으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데 바로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서 할 수가 있습니다. 

    신청 기간은 출생 신고 후 언제든지 가능하며 출생 후 60일 이내 신청시 출생일 이 포함하는 달 까지 소급하여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신청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하는 서류들이 있는데 필수로 신청서와 정보제공 동의서, 신분증, 대리인이 참석시 위임장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개인별로 추가서류가 있어야 될 경우가 있는데 난민의 경우가 난민인정 증명서 등이 필요하겠습니다.

    미리 준비를 해두고 신청을 한다면 수월하게 진행을 할 수가 있을텐데요. 

    지금부터 인터넷 신청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복지로 사이트에 들어가야 하는데 메인화면에 보면 오른쪽에 모자를 쓴 아이모양과 함께 아동수당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여러가지 다양한 복지 정책이 있지만 우리가 원하는 것을 클릭해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다음과 같이 여러 안내사항들이 적힌 신청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을 하게 되면 직접 자필로 서류를 쓰는 대신 인터넷 상으로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먼저 신청하는 사람의 정보를 적어주고 가족 구성원을 추가해서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매월 10만원씩 아동수당을 받을 계좌를 적어주고 서비스 동의 사항들을 확인하고 신청하기를 누르면 간단하게 신청이 끝이 납니다.

    단, 배우자가 있을 경우 배우자 또한 정보제공에 대한 동의가 필요하니 미리 이야기를 나누어야 겠습니다.





    이렇게 작성을 모두 마쳤다면 해당 읍면동 주민센터로 접수가 되었고 개정 전이므로 소득을 확인하고 아동에 대한 정보들을 파악한 후 최후 지원자 결정 및 통보가 이루어집니다. 

    만약 조건에 다 부합한다면 큰 특이사항 없이 받을 수 있게 되는데 사용을 어떻게 할 것인지가 앞으로는 중요하겠습니다.

    나라에서 더욱 살기 좋은 환경과 사회를 만들기 위해 계속 복지정책을 내놓고 있는데 해당이 된다면 반드시 신청해서 혜택을 누려야겠죠.

    공감 는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