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및 자격확인
    제태크 및 경제정보/경제소식 2019. 1. 9. 13:00
    반응형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및 자격확인

    청년들을 위한 여러가지 정책들이 물밀듯이 쏟아져 나오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 제대로 정착이 되지 못한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지금까지 이렇게 많은 혜택들이 젊은층에게 주어졌던 것이 없던 만큼 아주 큰 기회들이 많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모르는건 약이아니라 지혜롭지 못 하다는 의미처럼 청년정책들을 알고 무엇보다 실천해야합니다.


    중소기업에 다니는 청년들의 근로의욕을 높여 자부심을 길러주고, 기업에게는 지원금과 근로자들의 장기근속 등 혜택이 주어지는 청년내일채움공제 알고 계셨나요? 모르는 사람들이 많지만 취업을 할 때 꼭 확인해보고 들어가야 하며 구인하는 입장에서도 손해볼것이 없으니 추가해주는 것이 좋겠죠.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일자리 대책 중 하나로 젊은 층에게는 목돈의 마련을 지원하고 회사에는 유능하고 오래 일하는 인재들을 마련하는 사업의 일환입니다.  우선 가입기간은 2년과 3년으로 나뉘는데 기간이 길수록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기는 하지만 중도포기를 할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입 당사자, 정부, 기업 이렇게 3부분이 서로 조금 씩 모아 총 1600만원 혹은 3000만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

    개인이 300만원만 내는데 5배로 불려준다면 망설이지 말고 당장 알아보아야 겠죠.

    그렇다면 기업입장에서는 따로 또 내야하니까 손해가 아닐 까 싶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청년 취직자 1명 가입할 때마다 오히려 100~150만을 정부로부터 지원받아 혜택을 보게됩니다.



    기업의 이윤을 가장 중요시 하는 집단이 손해를 볼 일은 없다는 사실로부터 생각하면 이해가 잘됩니다. 이런 일자리정책은 나라만 한다고해서 제대로 되지 않고 당연히 협조가 필요한데 참여를 하는 이유가 따로 있겟죠. 실제 내는 기여금보다 지원금이 많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만약 내가 3년동안 꾸준히 다녔다면 당연히 만기를 채우고 지급을 받을 텐데요. 만기대상자가 되면 해당 개인에게 문자로 통보가 되며 그리고 중소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해야합니다. 

    그렇다면 누가 어디서 가입을 할 수 있을지 조건을 살펴볼까요?



    당연히 청년내일채움공제라는 말처럼 나이제한이 있는데 만 15세~34세 이하로 중소, 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군복무 기간이 인정되며 최고 만39세까지 한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니 군필자들은 참고하세요.

    가입조건은 대신 내가 다니고자 하는 기업또한 자격이 맞아야 하므로 직장을 구할 때 벤처기업인지 아니면 5인이상 중소기업인지 등을 필수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궁금증이 생기실텐데 만약 잘다니다가 회사가 부도나거나 폐업을 할 때 다시 신청이 가능할까요?

    비자발적으로 그만두게 되었다면 6개월 내 재가입기회가 1번 주어지니 기억해두면 좋겠네요.

    사실 정확하게 모르겠다면 우선 신청서를 작성해보면 지원자격이 되는지 확인이 가능하니 실제로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가장 큰 화면으로 배너가 보입니다. 그리고 신청하는 분이 개인인지 기업인지에 따라 구분하여 눌러주기만 하면 되는데요.

    누르게 되면 적격인지 부적합 한지 알기 위한 신청서를 작성해야합니다.



    신청인의 개인정보 및 학력을 써주고 그리고 기간을 선택해야합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기간이 길수록 좋기는 하지만 자신이 계획한 인생 설계에 따라서 큰 고민이 필요합니다. 왜냐면 중간에 포기를 하게 되면 그만큼 시간적 낭비가 심해지기 때문인데요.

    물론 애초에 적성에 맞는 회사를 고르거나 근무 환경 역시 고려를 해서 그만두는 일이 없는 일을 만들어야 겠습니다.

    다 작성하고 체크리스트까지 확인했다면 이제 청년채움공제 신청을 끝이 난겁니다.



    다만 이제 심사를 거쳐 채택이 되면 매달 약속한 금액 저축을 통해 커리어를 쌓는 일만 남게 됩니다. 만약 자신이 더 좋은 조건으로 다른 곳에서 취직을 하거나 일을 하게 된다면 해지를 해야하는데 해지는 내일채움공제(sbcplan.or.kr)에서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입기간은 취업을 하고 3개월이내 이므로 꼭 바쁜 일과가 시작하겠지만 여유를 가지고 신청을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 확신합니다.

    공감 은 작성자에게 큰힘이 되는데, 제 글 역시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