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DDR5 메모리 관련주 TOP 15
    제태크 및 경제정보/주식소식 2021. 7. 23. 11:54
    반응형

    DDR5 메모리 관련주 TOP 15

    지난 밤 ASML이 올해 4~6월 2분기 순이익이 작년 동기 대비 38% 급증한 약 1조39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나 초미세 공정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극자외선(EUV) 노광장비 수주액은 1분기 말에 비해 75% 증가한 83억 유로로 집계됐습니다.

     

    ASML 자체가 2021년 매출액 자체를 종전보다 35% 상향 조정하며 앞으로 반도체 시장에서 고도화가 이루어지며 차세대 메모리 DDR5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DDR5는 DDR4 보다 성능은 물론 저전력 소비가 가능해 앞으로 클라우드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필수적으로 늘어날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실제 DDR5 양산시 대용량 처리가 가능하고 빠른 테스터가 필요하며 또한 칩의 변화에 따른 테스터 변경 등에 따라 후공정 업체들의 수혜가 돋보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DDR5 메모리 관련주 TOP 15

     

    ▼DDR5 메모리 관련주 TOP 15

     

     

    한미반도체

     

    ▷한미반도체

    동사의 주요 제품은 'VISION PLACEMENT'로 반도체 제조공정의 필수적 장비로 높은 안정성과 속도 등으로 인해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합니다.

    동사의 올해 2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매출액 1087억원, 영업이익 357억원으로 어닝 서프라이즈를 보이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심텍

     

     

    ▷심텍

    반도체용 PCB 사업을 영위하며 메모리 모듈용 PCB 등을 전문 생산하며 멀티칩패키지(MCP) 관련해 DDR5 채택시 평균판매가격 상승으로 수혜가 기대됩니다.

    지난2월 SiP 등 MSAP(미세회로공정) 패키징기판의 생산능력 증설을 목적으로 400억원 규모의 신규 투자를 실시했습니다.

    동사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과 Big 5 패키징 전문기업 ASE, Amkor 등을 주요 고객으로 두고 있습니다.

     

    유니테스트

     

    ▷유니테스트

    반도체 후공정 핵심인 메모리 모듈 테스터, 메모리 컴포넌트 및 번인테스터 등을 국산화하여 생산합니다.

    DDR5 장비 납품과 낸드 장비 매출 성장이 기대되며 DDR5 장비는 과거 공정 전환 시 약 5년간 5~6000억원 규모의 수주를 받았는데 올해 하반기를 시작으로 2022년부터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비코전자

     

    ▷아비코전자

    범용 전자 수동부품인 수동소자 사업과 PCB 사업을 영위하며 주요 제품으로는 '메탈파워인덕터' 생산합니다.

    메탈파워인덕터는 IT기기의 다기능화, 고전력화에 맞춰 안정적인 전류, 전압을 유지키 위한 부품으로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에는 전력관리칩 온도센서가 내장됨에따라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네패스

     

    ▷네패스

    반도체 공정소재용 케미칼과 후공정 패키징 사업을 영위하며 후공정 테스트와 팬아웃 패키징, 2차 전지용 리드탭 사업을 진행합니다.

    동사는 PMIC라고 불리는 파워반도체 수요에 크게 영향을 받는데 삼성전자의 경우에는 PMIC와 디램(DRAM)을 하나의 모듈 기판에 같이 탑재하고 있으며 수요가 앞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테스나

     

    ▷테스나

    반도체 제조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하며 매출구성은 Wafer Test 92.18%, PKG Test 7.82%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동사는 후공정 테스트 중에서도 부가가치가 높은 부분을 담당하며 아울러 카메라 이미지 센서 중심으로 실적이 반등할 전망입니다.

     

     

    테크윙

     

    ▷테크윙

    비메모리 반도체용 핸들러 장비업체로 관련 소모품 등의 매출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자회사를 통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의 검사 장비를 납품중이며 탑5 고객사들의 안정적인 수주가 이어집니다.

     

    하나마이크론

     

    ▷하나마이크론

    반도체 산업의 BACK-END 분야인 반도체 조립 및 TEST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며 고도의 반도체 패키징 기술을 보유합니다.

    SK하이닉스가 테스팅·패키징·모듈의 후공정 외주를 확대에 따라 1조원 규모 위탁을 받았다는 소식이 있엇습니다.

     

     

    리노공업

     

    ▷리노공업

    검사용 PROBE와 반도체 검사용 소켓을 자체 브랜드로 개발해 판매하며 초음파 진단기 등에 적용되는 의료기기 부품을 제조합니다.

    동사의 IC 테스트 소켓 부문도 모바일 AP의 집적도 상승, 5G 도입으로 인한 고사향 소켓 판매 성장등으로 2분기 영업이익을 전년 동기 대비 45% 늘어난 303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엑시콘

     

    ▷엑시콘

    반도체 검사장비 업체로 메모리 테스터 등 장비를 공급하며 특히 비메모리(SoC) 검사장비도 개발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번인(Burn-in) 검사장비는 양산을 앞두고 있으며 최근에는 삼성전자와 107억원 규모의 공급 계약을 맺었으며 최근 3년간 평균20%에 달할정도로 연구개발 비중이 높습니다.

     

    와이아이케이

     

    ▷와이아이케이

    반도체 전공정 테스트 장비 생산 업체로 제조공정 중 EDS 테스트 공정서 필요로 하는 메모리 검사장비를 제공합니다.

    지난 16일 삼성전자에 187억원 규모 반도체 검사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매출구성은 메모리 웨이퍼 테스터 73.2%, 반도체 제조장비 부속품 20.8%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ISC

     

    ▷ISC

    반도체 테스트 소켓 제품 전문 생산업체로 현재 삼성, TSMC 등 글로벌 반도체 업체에 공급하는 글로벌 점유율 1위 업체입니다.

    현재 실리콘 러버 소켓을 세계 최초로 양산해 TSMC,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엔비디아, ARM 등 글로벌 반도체 기업 대부분에 테스트 소켓을 납품중입니다.

     

    오킨스전자

     

    ▷오킨스전자

    반도체 검사용 소켓 제조 사업과 반도체 테스트 용역 사업을 영위하며 한국영다반도체, Vision Tech (Suzhou)를 자회사로 둡니다.

     

    제너셈

     

    ▷제너셈

    반도체 후공정 장비 및 반도체용 PCB 생산 및 검사자동화 장비 개발 업체로 지난 2월에는 아이티엠반도체와 63억9590만원 규모의 쏘 싱귤레이션 시스템외 반도체 후공정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했으며 동사의 매출 비중은 후공정 장비만으로 100% 이루어집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