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RNA 관련주 대장주 TOP 12
    제태크 및 경제정보/주식소식 2021. 7. 2. 05:21
    반응형

    mRNA 관련주 대장주 TOP 12

    지난 29일 국내 제약업계가 2년 내에 자체 mRNA 백신 개발 및 생산을 목표 아래 차세대 mRNA 백신 플랫폼 기술 컨소시엄을 구성했습니다.

     

    보건복지부와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한미약품과 에스티팜, GC녹십자 등 3개 기업이 주축이 되고 한국 혁신 의약품 컨소시엄이 지원하는 K-mRNA 동맹을 결성했습니다.

     

    이번 컨소시엄 구성은 원료와 백신 제조, 신약개발 등 각 분야에 강점을 지닌 기업들이 팀을 이뤄 mRNA 코로나19 백신의 플랫폼 기술을 확보하는 동시에 대량 생산 체계를 갖춰 백신 국산화를 목표로 합니다.

     

    mRNA 관련주

     

    ▼mRNA 관련주 TOP 12

     

     

    진원생명과학

     

    ▷진원생명과학

    유전자치료제 위탁생산(CMO) 기업으로 미국 자회사 VGXI의 지분 100%를 보유하며 유전자 치료제의 핵심원료인 ‘Plasmid DNA’를 위탁 생산하는 cGMP급 공장을 텍사스에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Plasmid DNA는 mRNA의 주요 원료로 미국에서 물량이 부족해 공장을 계속 증설 중입니다.

    현재 신공장은 4분기에 완성되어 22년 2분기부터 본격 가동되어 현재 캐파 대비 10배 늘어난 5000L 규모가 될 전망입니다.

     

    아이진

     

     

    ▷아이진

    30일 아이진은 mRNA 기반 코로나19 백신 EG-COVID의 국내 임상 제1/2a상 IND 승인 신청을 공시하였습니다.

    임상 추진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됐던 만큼 공시 이후 위로 변동성을 보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동사의 제품은 동결건조 제형으로 생산할 수 있어 상용화되면 2∼8℃에서 냉장 보관이 가능한 장점도 있습니다.

     

    서린바이오

     

     

    ▷서린바이오

    동사는 바이오인프라 사업과, 치매 조기진단키트, 헬스케어, 위생 및 살균 솔루션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피부미용기기 제조업체인 서린메디케어, 발효화장품 전문회사인 제노자임, 소독물 생성기 제조기업 에코트리메디칼등을 자회사로 보유하며 삼성 바이오로직스에 납품한 이력이 돋보입니다.

     

    올리패스

     

    ▷올리패스

    세포투과성이 우수한 올리고뉴클레오티드를 만드는 고유의 플랫폼 기술을 기반기술로 확보하고 RNA 치료제 신약개발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합니다.

    올해 초 세포핵 안에서 프리-mRNA 결합해 엑손 결손 유도에 특화된 올리패스 PNA(OPNA) 인공유전자에 대한 물질 및 용도 특허를 싱가포르에 등록했습니다.

     

    일신바이오

     

    ▷일신바이오

    생명공학 연구를 위한 동결건조기, 초저온 냉동고를 판매하는 바이오 장비업체입니다.

    모더나의 기술을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기술이전을 받게 될 때 사용할 장비 물량 증가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되고 있습니다.

     

    아미노로직스

     

    ▷아미노로직스

    원료의약품 유통사업, 아미노산 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지난해 연결 영업이익 약 27.5억 원으로 전년 대비 흑자 전환에 성공하는 등 mRNA 백신 유통과 관련하여 주목받고 있습니다.

     

    파미셀

     

    ▷파미셀

    세계 최초의 줄기세포치료제를 개발한 바이오 제약 전문기업으로 바이오사업부, 바이오케미컬사업 분야를 영위합니다.

    1분기에는 코로나19 진단 및 메신저리보핵산(mRNA) 치료제, 백신 정제용으로 국내외 제약사들의 공급 요청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나이벡

     

     

    ▷나이벡

    펩타이드 의약품 사업을 전문으로 하며 동사는 지난 24일 NIPEP-TPP 플랫폼 기술을 이용해 mRNA 전달하는 기술에 대한 국내 특허를 출원했습니다.

    나이벡의 기술은 선택적 세포투과 기능성 펩타이드에 대한 플랫폼 기술로 용량으로 사용할 경우에 간독성이 발생하고, 치료 부위로의 전달 효율이 떨어진다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셀루메드

     

    ▷셀루메드

    지난 5월에 셀루메드는 아이진과 코로나19 mRNA 백신 연구개발 및 사업화 MOU를 체결하며 코로나19 mRNA 백신 개발에 대해 협력할 방침을 세웠습니다.

    아울러 단백질의 구조와 기능을 최적화하는 재설계 기술력으로 6개의 재조합 단백질과 이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세포주 개발에 대한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연제약

     

     

    ▷이연제약

    엠디뮨과 함께 mRNA 기반 항바이러스 백신 및 희귀 유전질환 치료제의 비임상 및 임상연구를 진행한 바 있으며 현재 국내에서 유일하게 유전자 치료제 및 백신 원료와 완제의약품을 모두 생산할 수 있는 생산 공장을 충주에 완공했습니다.

    이를 활용해 다양한 완제에서 위탁개발 생산 사업 등도 전개할 방침입니다.

     

    시너지이노베이션

     

    ▷시너지이노베이션

    모더나 백신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미생물 배양시설을 보유해야 하는데 동사는 국내 미생물 배양용 배지 1위 업체입니다. 삼성 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서울 삼성, 아산병원 등지에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에스티팜

     

    ▷에스티팜

    mRNA 주요 생산기술 중 LNP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시가총액은 2.2 조원 규모입니다. 지난달 코로나19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후보물질을 최종 선정했습니다.

    동사는 앞으로 임상 1상에 진입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내년 상반기에 긴급 사용할 수 있게 승인해달라고 신청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