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희토류 대장주 정리
    제태크 및 경제정보/주식소식 2021. 4. 21. 21:08
    반응형

    희토류 대장주 정리

    미국과 중국의 갈등과 분쟁 때마다 희토류 관련 이슈가 붉어지면서 산업계에서는 불규칙한 공급망에 대한 우려가 매우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가 희토류 등 희소금속의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발전대책을 세웁니다.

     

    전기차 생산과 풍력발전이 늘어나면서 에너지 저장장치에 필수적인 희토류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소재 생산 기반을 갖춰 공급망 안정성을 높이겠다는 취지입니다.

     

    아울러 최근 미국의 2500조에 달하는 초대형 인프라 투자계획이 반도체, 배터리, 희토류 등과 같은 중국 의존도가 높은 분야에서 벗어나서 미국 공급망 자립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실 현재는 중국이 희토류 생산의 절반 이상인 95%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희토류 강국이지만, 1980년대에만 해도 희토류 시장의 강자는 미국이었습니다.

     

    희토류 대장주

     

    ▼희토류 대장주 정리

    미국은 과거 닦아놓은 공급망을 기반으로 미국내 희토류 공급망을 재구축하겠다는 구상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동국알앤에스

     

    ▷동국알앤에스

    국내외의 생산시설을 통해 철강업체 등에 제강용 내화물을 공급하고 있으며, 철강은 연간 30천 톤 규모의 생산시설을 보유합니다. 또한 호주 ASM과 함께 저탄소, 고순도 금속 정제공장 공동개발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해당 공장에선 ASM의 희토류 및 기타 금속을 공급 원료로 사용해 첨단기술을 위한 특수금속, 산화물 생산합니다.

     

    혜인

     

     

    ▷혜인

    건설기계, 육상용 발전기, 선박용 엔진/발전기, 물류장비 및 관련한 부품 공급과 정비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혜인자원이 한국 광물자원공사와 자원개발 영위하고 있어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유니온

     

    ▷유니온

    백시멘트 및 각종 특수시멘트, 알루미나시멘트와 용융알루미나 제품 등을 생산합니다.

    아울러 바나듐, 몰리브덴 등 희유금속 유통, 가공사업 및 희토류 대체품으로 주목받는 페라이트 마그네트 생산업체인 유니온머티리얼 대주주입니다.

    현재 신소재분야로 연구영역을 확장하여 친환경적인 고부가가치제품을 개발하고 연구역량 확충하고 있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

     

    ▷유니온머티리얼

    미국은 수입 희토류의 80%를 중국에서 조달하고 있지만 화웨이와 시스코의 갈등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유니온머티리얼이 생산하는 페라이트 마그네트가 희토류 대체품으로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티플랙스

     

    ▷티플랙스

    스태인리스 봉강을 절삭, 가공하는 기초소재부품 제조업체로 몰리브덴, 티타늄, 니켈 등 특수재질 소재를 유통하는 희소금속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기계, 선박, 플랜트, 반도체 등 전방산업에 필요한 부품소재를 공급하며 동사의 스테인리스강은 공해물질을 생활환경으로부터 차단할 수 있는 차세대 소재입니다.

     

    상보

     

    ▷상보

    그래핀 소재 및 부품에 대한 기술개발 국책사업에서 주관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2018년 말에는 은나노와이어를 활용한 대형 디스플레이 터치 필름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탄소 나노튜브를 이용한 ITO 대체소재 개발 및 상용화 이력 및 희토류 산화인듐주석(ITO) 대체소재 상용화 기대감에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아이원스

     

    ▷아이원스

    반도체 전공정 장비 부품의 정밀 가공 및 세정,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부품의 정밀 가공, 디스플레이 장비 제조를 주 사업으로 합니다.

    국책과제 일환으로 열플라즈마 장비를 활용한 희토류 산화물 분말 재활용 기술을 개발한 바 있으며 주요 공급처로는 삼성전자, 인텔,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 대형 반도체 회사들입니다.

     

    태경산업

     

    ▷태경산업

    11개의 계열회사가 합금철 제조판매, 석회 제조판매, 탄산가스 제조판매, 전구 제조판매, 아연 사업부, 고속도로 휴게소/주유소, 연료, 기타 사업으로 8개의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회사 에스비씨(지분 34.9% 보유)가 과거 북한산 아연괴를 수입해온 바 있어 연관성이 높으며 탄산가스 사업부문에서도 다양한 원료 공급처 및 공장을 운영함으로써 안정적 공급이 가능한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쎄노텍

     

    ▷쎄노텍

    국내 최초로 세라믹 비드 양산화에 성공하여 특화된 비드를 전문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희토류 등 광물 분쇄에 필요한 필수 산업재인 세라믹 비드 양산하고 있으며 2002년부터 해외 시장을 개척하여 수출을 시작했습니다.

     

    EG

     

    ▷EG

    산화철 및 페라이트 코아용 복합재료 등 다양한 복합재료를 생산하며 엔지니어링 및 무역사업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세계 유일의 산화철 전문업체로서 고급산화철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EG메탈을 종속사로 보유합니다.

    주요 공급처로는 중국의 TDG, 일본의 TDK 등으로 업계 선두주자입니다.

     

     

    노바텍

     

    ▷노바텍

    스마트기기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부품인 희토류를 이용한 차폐 자석에 대한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희토류 원료를 기반으로 한 네오디뮴 특수자석 생산합니다.

     

    텔레필드

     

    ▷텔레필드

    신소재 사업의 일환으로 해외 파트너사를 통해 국내외 수요업체에 희토류 공급하고 있습니다.

     

     

    희토류 대장주 정리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