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PCB 관련주 인쇄회로기판 공급부족!
    제태크 및 경제정보/주식소식 2021. 4. 19. 19:42
    반응형

    PCB 관련주 인쇄회로기판 공급 부족!

    반도체 업계에 인쇄회로기판(PCB) 품귀 현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례 없는 가격 상승과 물량 부족 사태까지 심각해지면서 반도체용 PCB 대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반도체 기판 공급 부족 원인은 플립칩-볼그리드어레이(FC-BGA) 기판 수요 증가에 있습니다.

     

    최근 전기차,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시장이 크게 성장하면서 고성능 칩 수요가 폭증함에 따라 인텔, AMD, 엔비디아 등 반도체 기업의 FC-BGA 기판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입니다.

     

    미세한 회로를 여러 겹 적층하여 면적은 주로 모바일용으로 활용되는 FC-CSP 방식보다 넓게 만드는 반도체 기판으로 전기 신호 교환이 많은 고성능 중앙처리장치(CPU), 그래픽처리장치(GPU) 칩 패키징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PCB 관련주 

     

    ▼PCB 관련주 총정리

    이 같은 공급 부족 사태는 적어도 내년 상반기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일각에서는 24년까지 40% 격차까지 벌어질 수 있습니다.

     

     

    대덕전자

     

    ▷대덕전자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 업계의 인쇄회로기판(PCB) 품귀 현상이 심화되며 대덕전자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삼성전기가 유일한 FC-BGA 기판 공급 업체였지만, 대덕전자가 FC-BGA에 총 1600억 원의 투자하여 생산라인을 정비하였습니다.

    이에 20년 9월부터 월 2000㎡ 생산하고 있는 대덕전자는 내년 초까지 5000㎡ 규모의 생산 능력을 갖춰 수요에 대응할 방침입니다.

     

     

    현우산업

     

    ▷현우산업

    국내외 디스플레이, 자동차·전기차 전장 생산업체에 PCB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전장용 주요 고객사는 LG전자 VS사업부, 현대캐피코, 휴맥스 오토모티브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뉴프렉스

     

    ▷뉴프렉스

    FPCB 전문 제조 업체로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과 무선충전 배터리용 FPCB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고사양 칩 패키징에 쓰이는 기판 공급 부족으로 관련 부품 가격이 기존보다 최고 40%가량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뉴프렉스는 삼성전기에 FPCB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내년부터는 전기차 배터리용 FPCB도 본격적으로 생산할 예정입니다.

     

     

    심텍

     

    ▷심텍

    87년 이래 반도체, 통신기기용 PCB 사업이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군은 D램 등 메모리칩을 확장시켜주는 모듈 PCB와 각종 반도체 칩을 조립할 때 사용되는 기판이 있습니다.

    현재 메모리 모듈용 기판과 BOC 기판은 약 30%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수년간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리아써키트

     

    ▷코리아써키트

    전자제품의 핵심부품인 PCB 전문 생산업체로 이동통신기기와 메모리 모듈, LCD 등에 사용하는 PCB와 반도체 패키지용 기판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력으로는 통신기기를 중심으로 하는 HDI 부문과 패키지 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기

     

    ▷삼성전기

    국내 mlcc 1위 업계로 세계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기준 23%로 추정되며 일본 무라타에 이어 글로벌 2위입니다. 고부가 mlcc사업 외에 기판사업을 진행 중인데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 수요 증가로 전망이 밝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반도체 패키지 기판(FC-BGA) 사업을 확장하며 주로 PC나 서버, 자율주행차 등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인터플렉스

     

    ▷인터플렉스

    전자제품에 들어가는 FPCB(연성인쇄회로기판) 전문 업체로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등이 주요 고객사입니다.

    동사의 인쇄배선회로기판 디지타이저의 적용 모델 확대로 인한 거래선 추가 확대 가능성에 따라 흑자전환이 예상됩니다.

     

     

    디에이피

     

    ▷디에이피

    이동통신 단말기의 인쇄회로 기판(PCB)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자동차용 전장, 웨어러블기기, 디지털카메라 등의 다양한 전자 제품용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이동통신 단말기 제조업체와 거래하고 있으며 모바일 시장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비에이치

     

    ▷비에이치

    휴대폰, OLED, 전장부품용 FPCB를 제조 공급하는 전문회사입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삼성전자, LG전자, 삼성디스플레이등 국내 대형 IT제조업체가 있으며 일본과 중국을 비롯한 해외 업체를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티엘비

     

    ▷티엘비

    메모리 모듈과 ssd에 핵심인 인쇄회로기판(PCB),D램의 클라우드 서버의 수요 증가와 SSD의 사용처 확대로 20년에 최대 매출을 기록하였고 고다층, 고밀도, 고성능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제태크 및 경제정보 > 주식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더나 관련주 정리  (0) 2021.04.20
    교육 관련주 총정리  (0) 2021.04.16
    음성인식 관련주 정리  (0) 2021.04.16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