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주택채권 매입방법 및 영수증 재발급제태크 및 경제정보/부동산소식 2021. 2. 14. 06:22반응형
국민주택채권 매입방법 및 영수증 재발급
안녕하세요. 주택을 취득할 때 국민주택채권 매입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부동산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국민주택채권 매입액이 계산되며 보통은 날마다 바뀌는 할인율에 따라 즉시 매도하였을 경우 그 차이에 대해서만 실제 납부를 하게 됩니다.
이때 비용으로 지출된 금액은 나중에 부동산 양도 시 필요경비로 산정하여 세금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 양도세 감면을 위한 비용 처리를 하려면 국민주택채권 매입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혹시라도 국민주택채권 매입 영수증을 잃어버렸다면 재발급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주택채권 매입방법은?
국민주택채권 매입을 위해서는 먼저 공시지가를 알아야 하고, 납부할 은행을 선택해야 합니다.
부동산 등기를 위해 국민주택채권 매입을 하기 위해서는 주택도시기금사이트(바로가기)에서 금액을 확인하여 납부할 수 있습니다.
(1) 먼저 주택도시 기금 홈페이지에서 제1종 국민주택채권 > 매입대상금액 조회를 합니다.
(2) 이때, 매입용도는 부동산 소유권 등기로 선택하고 수도권 및 지방 소재지를 선택합니다.
또한 내가 거래하고자 하는 아파트나 토지, 거물에 대한 공시지가를 수기 입력하면 됩니다.
▷공시지가 확인하는 방법은 국토교통부의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바로가기)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공시지가는 최종 확인된 거래일을 기준으로 최근 금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3) 주택 공시 가격에 따른 국민주택채권 매입 가격을 확인했다면 이제 각 은행사이트로 들어가 계좌이체를 통해 납부를 하면 됩니다.
(4) 이때, 국민주택채권매입 할인율 조회도 가능합니다. 다만 현재 일을 기준으로 과거 데이터만 알 수 있으며 경향성을 추측할 수 있을 뿐 미래 가격을 알 수는 없습니다.
부동산 거래 시 채권 매입은 당일 오전부터 가능하며 미리 구매해도 무방하며 이때 구입한 영수증을 잘 챙겨둡니다.
나중에 잃어버렸을 경우 매입내역을 조회한 뒤 재발급할 수 있습니다.
▼국민주택채권 매입 영수증 재발급 방법
매입내역을 조회할 경우 채권 발행번호가 필요하며 조회하면 나오기도 하고 안 나오기도 하는데 이때 해당 은행으로 들어가서 재발급할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경우 링크를 누르면 법무사가 이용할 수 있는 홈페이지로 연결이 되는데 이렇게 들어가서는 자신의 매입내역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신한은행 인터넷뱅킹으로 직접 들어가 로그인한 뒤 [부가서비스]-[채권 매입내역 조회]를 들어갑니다,
자신이 구매했던 채권번호를 적고 조회하면 소유권 보존 및 이전등기를 위해 발급했던 결과 조회가 됩니다.
발행금액까지 확인한 뒤 인쇄하기를 누르면 영수증을 재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채권에 대한 할인율을 바탕으로 고객부담금액이 실제 지출한 내역으로 나중에 양도 시 비용으로 처리하여 세금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은행에서 구매하였을 경우도 마찬가지로 직접 인터넷뱅킹에 들어가 확인 가능합니다.
반응형'제태크 및 경제정보 > 부동산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공시지가 조회 발표 확인하기 (0) 2021.03.16 착한임대료 세액공제 혜택 총정리! (0) 2021.01.19 공공재개발 후보지 8곳 선정완료! (0) 2021.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