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제태크 및 경제정보/주식소식 2021. 2. 3. 06:13
    반응형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안녕하세요. 지난 12월 환경부 장관이 2050년까지 각 가정마다 전기차 충전소 하나씩을 설치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전기차 충전소와 관련해 어느 곳에서든지 10~20분 거리에 위치하도록 설치할 목표를 이야기했습니다.

     

    전기차의 보급 핵심은 배터리 가격과 더불어 충분한 인프라 확보가 중요합니다.

     

    최근 현대자동차에서 350kw의 국내 최고 수준의 초고속 충전설비를 갖춘 현대 EV스테이션 강동을 구축하기도 했습니다.

     

    전기차 충전기는 초급속, 급속, 완속 등으로 구분되는데 전국 휴게소 등에 아직 충전 인프라가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2050탄 소 중립 목표를 위해서도 꾸준히 전기차 충전소는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현대차EV스테이션 / ⓒ현대차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대장주

    앞으로 나올 아이오닉 5, 테슬라 Y 등 전기차 수요에 맞춰 전기차 충전소도 빠르게 확대될 전망입니다.

     

     

     

    포스코ICT

     

    ▶포스코ICT

    제조현장에서 산업용 IOT 기술을 바탕으로 설비와 기계들 자동화를 통한 스마트 팩토리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 연속공정 '포스프레임' 플랫폼을 기반으로 포스코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확대하고 있으며 국내 전기차 충전소 민간사업자 중 가장 많은 충전소를 설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k네트웍스

     

     

     

    ▶sk네트웍스

    2019년 EV충전소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전국 직영 주유소에 급속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협력하여 기존 주유소를 전기차 충전소로 탈바꿈하며 최근에는 강동에 현대 EV스테이션을 오픈하기도 했습니다.

     

    보성파워텍

     

    ▶보성파워텍

    전력산업 기자재 생산 전문업체로 발전소, 변전소 철골 및 송배전 자재 등 전력산업에 쓰이는 자재를 제작 판매하고 있는데요. 보성파워텍은 2017년에 50kw급 전기차용 급속충전기를 완성하였습니다.

     

    휴맥스

     

    ▶휴맥스

    전기차 충전사업과 관련해서 알티캐스트의 지분을 25.35% 보유하고 있습니다.

    휴맥스는 전기차 충전 분야 전담 회사 휴맥스 EV를 통해 충전기 제작사 피에스엔을 인수하고 전기차 충전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더불어 2019년에 국내 유력 주차장 관리업체인 하이파킹을 인수한 데 이어 충전 서비스 서버 업체에도 지분을 투자하는 등 사업을 넓히고 있습니다.

     

    피앤이솔루션

     

    ▶피앤이솔루션

    피앤이솔루션의 경우, 2차 전지 후공정, 산업용 전원공급장치, 유도무기 구동장치, 연구개발용 장비와 발전소, 제어시스템 공급하고 있습니다. 

    피앤이솔루션의 주력 사업은 2차 전지로 쓰이는 리튬이온 전지 등에 전기가 제대로 주입(활성화)되는지 수명이나 성능을 검사하는 후공정 장비로 국내 배터리 3사에 모두 납품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을 살펴보면 2차 전지 후공정 88%,  전기차 충전기가 약 5%, 전원 공급장치 7.37%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배터리가 내장된 하이브리트 타입 충전기를 비롯하여 급속 완속은 물론, KT와 현대차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에스트래픽

     

    ▶에스트래픽

    에스트래픽은 교통(도로/철도) 관련 SI(System Integration)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지난 2018년 완속충전기 구축 충전사업자 공모에서 최종 사업자로 선정된 뒤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마트, 아파트 단지 등에 초급속, 급속, 완속 충전기 등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알티캐스트

     

    ▶알티캐스트

    알티캐스는 휴맥스 그룹의 속한 기업으로 디지털 방송용 소프트웨어, 모빌리티 플랫폼 개발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기 제조업체인 차지인의 지분을 16.67% 보유하고 있어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차지인은 현대오일뱅크와 협력해 도심 내 주유소에 100kw급 이상의 고속충전기를 설치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피에스텍

     

     

     

    ▶피에스텍

    피에스텍은 전력기기 사업, 자동차 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또한 자회사에서는 태양광 발전, 전력판매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그리드 관련 기업이면서도 충전소의 급속 충전기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전기차충전소 관련주로 구분됩니다.

    스마트 그리드 사업을 한국전력과 같이 진행하고 삼성전자와 공동 개발한 금형카운터기를 납품하고 있기도 합니다.

     

    로지시스

     

    ▶로지시스

    전기차 충전 유지보수 분야에서 국내 1위 기업으로 2016년부터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전기차 충전사업자 및 제조사와 파트너십을 맺어 설치 시공 및 유지보수에만 집중 운영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와 포르쉐가 국내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에 나선 소식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