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전력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정리
    제태크 및 경제정보/주식소식 2021. 2. 4. 05:51
    반응형

    전력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정리

    안녕하세요. 전력반도체는 인버터의 핵심 부품으로 고효율화 및 소형화, 시스템 전압 최적화에 직접 영향을 미쳐 매우 중요한 부품입니다.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 비중이 10%를 넘어서는 2025년 이후에는 이에 대비한 기술력 확보가 필수인데요.

     

    이미 도요타, 덴소, 폭스바겐, 보쉬, 테슬라, 델파이, BYD 등의 주요 해외 업체들은 파워모듈을 내재화하는 것을 시작으로 전력반도체 내재화를 진행 중입니다.

     

    전력반도체는 전기 에너지 활용을 위해 직류를 교류로 변환하는 것을 비롯해 전압, 주파수 변화 등의 제어 처리를 담당하는 반도체입니다.

     

    파워모듈은 전력 공급과 변환, 과전류 및 과열 방지 등의 역할을 담당하는 전력반도체의 종류 중 하나이며, 현재 전력반도체 시장은 독일의 인피니언과 일본의 미쓰비시전기, 스위스의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등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력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포스쉐 타이칸의 경우 충전시간 단축을 위해 배터리 전압이 평균대비 2배 높은데 이는 배터리 수명 단축, 부품비용 증가와 같은 부담이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내압용 전력반도체는 필수입니다.

     

     

     

    예스티

     

    ▶예스티

    예스티가 인수한 파워테크닉스는 전기연구원으로부터 고효율 신소재 SiC 반도체 기술 이전을 받았습니다.

    SIC 반도체는 기존 실리콘 대비 약 10배의 전압을 견디며, 전력 손실이 거의 없는 제품입니다.

     

     

    실리콘 카바이드 전력반도체는 실제로 현대모비스와 개발중이며, 추후 현대차에도 납품이 될 예정입니다.

    중국을 비롯한 해외 유명 전기완성차 업체로부터 제품 수주를 받아 올해 공급을 시작했습니다.

     

    에이프로

     

     

     

    ▶에이프로

    배터리 장비 업체인 에이프로는 갈륨나이트라이드(GaN반도체) 전력반도체용 웨이퍼 생산을 위해 에피웨이퍼 생산장비(MOCVD)를 도입했습니다.

     

     

    갈륨나이트라이드 반도체 생산시 일반적으로 용하는 소재인 규소(실리콘) 대신 칼륨(Ga)가 들어간 화합물 반도체입니다. 실리콘 반도체 보다 에너지 변환 효율이 높다고 알려져 있으며, 이외에 자율주행용 라이다, 무선충전 사업 등도 진행 중입니다.

     

    아이에이

     

     

    ▶아이에이

    탄화규소 기반 전력반도체 상용화를 위해 샘플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으며 현재 관련 시험평가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이에이는 전기차 시장 진출을 목표로 중국 염성시 정부와 아이에이전력전자유한공사를 설립하여 전력 모둘 및 전력 제어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술용역을 제공하는 대가로 3년간 21000만 달러 규모의 기술개발용 역료를 수취하는 계약으로

    지난 12월 전력 모듈을 중국 전기차 1위 BYD에 2종류 차량에 모듈을 공급했습니다,

     

     

    광전자

     

    ▶광전자

    2017년부터 광운대, 전기연구원, 아이언디바이스 등과 같이 컨소시엄을 형성해 SIC MOSFET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6인치 팹을 기반으로 전기차나 신재생에너지용 1200V급 트렌치형 SIC MOSFET 상용화를 추진 중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