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19년 최저임금 월급계산 금액 및 근로시간 확인
    제태크 및 경제정보/경제소식 2018. 12. 3. 08:49
    반응형

    2019년 최저임금 월급환산 금액 및 근로시간 확인

    경제가 성장했다는 것은 보통 작년대비 국내총생산이 얼만큼 늘었는지를 따져보는데 실제 경기가 좋다는 것을 체감하는 것과는 완전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올해 역시 경기는 성장했다고 하지만 누가 더 아프고 다치고 피해입었다는 곡소리가 많은 한해였습니다.

    소득주도 성장을 모티프로 하는 이번 정부인 만큼 저소득 층을 위한 복지정책을 강화하고 있는데 최저임금 인상 역시 그 흐름에 일맥상통 했다고 보여집니다. 

    간단히 말하면 소득이 적은 사람들에게 실제 사용할 수 있는 돈을 늘려 소비가 활성화되고 다시 그것이 고용창출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의미합니다.

    굉장히 장기적인 프로젝트로 효과를 볼 것이라는 느낌이 강하지만 효과는 있을거로 보여집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올해 그리고 내년 최저임금이 변화되고 월급으로 계산한다면 얼마일지 알아보겠습니다.



    1. 2019년 최저임금 근로시간 확인 및 월급계산


    최저임금 인상은 매번 영세한 자영업자분들에게는 이익과 바로 직결되기 때문에 좋지 못한 소식으로 받아들여지기 마련입니다.

    내년 발표된 금액 역시 만만치 않아서 걱정이 벌써부터 태산인 분들도 계실 것이고 미리 준비를 하고 대비를 하는 사람들도 보입니다.



    고용노동부에서 19년1월1일 부터 내년도 12월 31일 까지 적용되는 최저임금액을 고시하였는데 시간당 금액은 8350원입니다.

    중요한건 주당 40시간을 근무할 경우 월 기준 209시간(주당 유급주휴 8시간을 포함했을때)이 나오고 이를 월급으로 환산한 결과 1,745,150원이라는 최저월급액이 나옵니다. 


    이 기준은 사업의 종류가 무엇이 되었던지 간에 상관없이 모두 동일하게 최소한으로 적용되는 선입니다.

    기준시간의 계산 법은 평일 5일간 8시간씩 근무를 했을 경우와 그에따른 주당 유급주휴시간을 포함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연도별로 살펴보면 2009년부터 최근 10년간 거의 2배가까이 되엇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특히나 눈여겨 볼 점은 작년에 비해 올해 증가율이 최대치였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말도많고 탈도 있었을 거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물가는 정상적으로 사회가 돌아간다면 오를 수 밖에 없는데 그에 맞춰서 내 임금도 당연히 올라야 겠지요.

    최저임금위원회 자료에는 내년도 금액과 자료가 없어서 직접 만들어 보았습니다.



    2019년 최저시급을 바탕으로 월급까지 환산한 금액을 표로 정리해보았는데 절대적 금액은 시간당 800원 정도가 올랐네요.

    하지만 증가율 자체는 줄어들어 속도를 조절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준비가 되지 않는데 큰 변화가 다가오면 오히려 불행이 찾아온다는 것을 잘 알고 있는 듯 합니다.

    표에서 계산된 월급은 하루당 8시간 평일5일을 평균적으로 근무했을 때를 나타내는 자료이니 참고해주세요.




    불과 10여년 전만해도 시급이 3천원이 안되는데 그것마저 편의점 아르바이트에서는 챙겨주지 않아서 서글펐던 때가 있었죠.

    짧다면 짧은 기간동안 얼마나 많이 변하고 갓 눈을 뜬 사람이라면 전혀 다른 세상에 왔다는 느낌을 받을 것 같습니다.

    물론 최저 금액이기 대문에 그 이하를 주거나 지키기 않으면 처벌을 받게 되고, 그 보다 많이 준다면 당연 고맙습니다 하고 넙죽받으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