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차전지 관련주 TOP 18
    제태크 및 경제정보/주식소식 2021. 8. 20. 11:37
    반응형

    2차전지 관련주 TOP 18

    지난주 바이든 행정부가 연비규제를 대폭 강화하며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 비중을 50% 늘린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트럼프가 되돌렸던 자동차용 연비 규제 43.3mpg을 2020년 40에서 2026년 52mpg로 강화하기로 하면서 2차전지 관련 기업의 수혜가 부각됩니다.

     

    현재 한구 배터리셀 업체들은 각각 GM, 포드 등 기존 내연기관업체들과 미국의 전기차 배터리 합작공장을 건설 중으로 스텔란티스, 리비안, 루시드 등과도 배터리 공급을 계약했습니다.

     

    여기에 유럽의 완성차 업체들도 미국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미국내 전기차 전용공장을 건설해야 되는 상황으로 2차전지 소재, 장비업체들이 연일 강세를 보입니다.

    2차전지 관련주 TOP 18

    ▼2차전지 관련주 TOP 18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

    코스닥 시가총액 2위로 가정용 제품들에 적용 되는 원통형 2차전지 수요 증가와 전기차용 EV 양극재 출하량 증가 등이 긍정적인 요소로 평가되며 향후 실적 성장 기대감에 강세가 지속됩니다.

    동사는 배터리 양극재 생산 능력을 올해 5.9만톤에서 2025년 29만톤로 늘리고 유럽에 2025년까지 11만톤의 생산능력을 확보를 발표 했으며 이를 근거로 2024년 5조9000억원, 2025년 8조원의 매출을 가이던스를 제시했습니다.

    에코프로

    ▷에코프로

    에코프로의 2분기 연결기준 잠정 영업이익은 300억5600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5.1%, 같은 기간 매출액은 3100억800만원으로 48.1%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아울러 지난 6일 기업설명회를 통해 향후 경영계획을 밝혔으며 동사는 지주사역할로 상장한 자회사드르이 지분가치 외에도 비상장사(GEM, INNO, CNG)의 가치가 소재 업체들의 수직 계열화가 강조되는 국면임을 감안하여 부각받고 있습니다.

    켐트로스

    ▷켐트로스

    동사의 주요 제품은 전해액 첨가제로 리튬이온의 이동 및 안정성을 확보하는 역할 뿐 아니라 보조적인 기능을 위해 추가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위와 관련하여 여러 특허를 취득해 2차전지의 급발열을 방지하고 수명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에틸렌 카보네이트로 전환하는 CCU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 공정은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를 유용한 화합물로 전환시키기 때문에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동시에 공정으로부터 폐수나 부산물도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평가됩니다.

    후성

    ▷후성

    2차전지 소재와 무기불화물, 특수가스, 냉매 제조 판매를 전문으로 합니다. 동사가 물적분할해 신설한 법인인 후성글로벌을 두고 있으며 2차전지 및 반도체 소재 핵심 성장거점인 중국과 폴란드 해외법인을 자회사로 둡니다.

    아울러 후성은 2차전지 전해질의 핵심 소재인 첨가제(LiPF6)를 생산하는 국내 유일의 업체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천보

    ▷천보

    LCD식각액첨가제, OLED소재, 반도체공정 소재 등의 전자소재, 이차전지관련 전해질, 전해액첨가제 등을 전문적으로 개발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자회사인 천보비엘에스가 2차전지 전해질 제조부문 신규설비 투자를 통해 작년 1560만톤에서 올해 말 4000만톤, 2023년 말 1만2000톤, 2026년 2만7000톤까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울러 동사의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53% 증가한 516억원, 영업이익은 58% 늘어난 100억원 수준으로 전망됩니다.

    코스모화학

    ▷코스모화학

    1968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이산화티타늄(아나타제, 루타일), 폐수처리제 등을 담당합니다. 동사는 국내 유일의 이산화티타늄 제조업체로 자회사인 코스모신소재를 통해 2차전지 양극활 물질인 황산 코발트 제조하며 폐전지를 공급 받아 2차전지 연구개발을 완료했고 관련 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아울러 오는 26일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2차전지 관련 신사업 추진을 결의할 방침에 수급이 쏠리고 있습니다.

    코스모신소재

    ▷코스모신소재

    동사는 올 하반기 니켈 83% 양극재를 LG에너지솔루션에 공급하며 하이니켈 양극재 공급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아울러 생산능력을 충주 공장 생산량을 연간 2만t 규모에서 2023년 말까지 7만t으로 확대합니다.

    더불어 LG에너지솔루션과 손잡고 전기차 배터리용 하이엔드 양극재인 니켈 94% 함량 NCM(니켈·코발트·망간) 양극재를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니켈은 차량 주행거리를 올리고 코발트는 출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데 코발트를 많이 넣으면 전기차 제조 단가가 올라가기 때문에 니켈, 망간 함량을 높여 주행거리와 출력을 높이고, 재료비를 절감하려는 시도로 해석됩니다.

    신성델타테크

    ▷신성델타테크

    LG그룹을 주요 고객사로 두며 생활가전·2차전지 부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연결자회사 신성오토모티브와 신성에스티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 향으로 2차전지부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의 2차전지 관련 매출이 늘어나면서 배터리셀을 보호해주는 셀 카트리지, 배터리팩 케이스 등을 생산하는 부분에서도 매출이 늘어났습니다.

    동사의 실적은 올해 매출액 7578억원, 영업이익 455억원으로 각각 53.7%, 239.6%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씨아이에스

    ▷씨아이에스

    리튬 이차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 제조관련 장비를 전문 제작 업체로 전공정인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등의 설비를 생산합니다. 슬리팅 공정에는 불량 부분을 식별하는 라벨러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삼성SDI가 2027년까지 전고체 배터리 양산을 위해 완성차 업체들과 전고체 배터리 협업에 대해 논의 중인 사업에 씨아이에스가 공동으로 참여하며 개발중입니다.

    최근 고체전해질 양산을 위한 독자적인 기술을 확보하고 수건의 관련 특허를 출원했으며 자회사를 기반으로 고체전해질의 본격적인 생산을 준비를 하며 부지매입 후 공장을 짓고있습니다.

    상신이디피

    ▷상신이디피

    2차전지 부품 제조업체로 모바일용 각형·원형 캔, ASS'Y(케이스 캡)의 국산화에 성공하였으며 자동차 및 ESS용 중대형 캔까지 개발해 전기차용으로 양산중입니다. 주요 고객사는 삼성SDI이며 캔 점유율은 90% 이상 차지합니다.

    아울러 지난 6월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노스볼트가 상신이디피와 공급 계약 협의를 진행중인 소식을 통해 스웨덴 배터리 제조업체 노스볼트가 생산하는 2차전지에 상신이디피의 캔(CAN, 2차전지 내용물을 안전하게 담는 용기)이 사용될 기대감이 매우 높습니다.

    원익피앤이

    ▷원익피앤이

    2차전지 후공정에 필요한 장비를 생산하는 전문 업체로 국내 배터리 3사뿐 아니라 유럽의 노스볼트 등에도 장비를 공급합니다.

    동사는 전기차 고속충전기를 생산하는 비상장사인 피앤이시스템즈의 지분을 기존 35%에서 60%로 늘리며 기반시설에도 투자를 확대하고 있습닏.

    주요 매출은 2차 전지 장비 88.05%, 전원공급장치 7.37%, 구동장치 및 EV충전기 등 기타 사업 부문 4.58%으로 구성됩니다.

    엘앤에프

    ▷엘앤에프

    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스마트기기, ESS등에 쓰입니다.

    지난해 LG에너지솔루션(2년·1조4547억원)에 이어 올해 4월 SK이노베이션(2년7개월·1조2175억원)과 1조원대 양극재 공급계약을 체결한바 있습니다. 미국 테슬라와 양극재 원재료 공급계약을 맺으며 해외시장으로도 진출해있으며 올해 213억원, 내년엔 1241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지난 7월 유증을 통해 확보한 자금으로 양극재 생산설비 확대와 니켈과 리튬 등 원재료 구매에 사용하며 내년 말까지 2300억원을 투자해 현재 연간 4만t인 양극재 생산능력을 12만t까지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솔루스첨단소재

    ▷솔루스첨단소재

    지박, 동박, OLED, 화장품, 제약소재 사업부문을 영위하며 20년 헝가리 타타반야 지역에 총 1.2만톤 규모의 전지박 생산 공장을 완공하며 전지박 사업을 확대중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까지 전지박 1공장 생산능력의 80%는 2025년까지 계약이 확정돼 있고, 내년 하반기 완공되는 2공장 생산물량에 대해 3~4개 고객사와 공급계약을 협의중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배터리용 전지박에 대한 증설을 매년 늘려 현재 1만2000톤에서 2025년 9만톤까지 확보할 계획이며 동사의 전지박 매출액은 상반기 131억원에서 하반기에 564억원으로 급증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대주전자재료

    ▷대주전자재료

    2차전지용 실리콘 음극재, 칩부품용 전극페이스트, 자동차 및 디스플레이용 LED 형광체 소재, 자동차용 MLCC(적층세라믹콘덴서) 전도성 페이스트 등을 전문생산합니다.

    고효율 실리콘산화물 음극재의 핵심 물질 특허가 한국·미국·유럽·일본·중국 등에 등록되어 있으며 실제 동사의 음극재는 2019년 세계 최초로 폭스바겐그룹 전기 스포츠카 ‘포르쉐 타이칸’ 배터리에 탑재되어 상용화중입니다.

    ‘실리콘 음극재’는 기존 흑연계 음극재에 비해 g당 용량이 4배 이상 높아 배터리의 급속 충전 설계가 쉽고 에너지 밀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어 전기차 주행거리도 크게 늘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현재 2030년 5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글로벌 실리콘 음극재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연간 80억원 가까이 연구개발에 투자중입니다.

    SKC

    ▷SKC

    2차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 등을 생산하는 모빌리티 소재사업, 반도체 공정 소재를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합니다.

    지난 6월 전북 정읍 5공장을 조기 가동한 데 이어 연내 6공장도 완공 예정이며 이에다라 생산량은 전체 동박 생산규모는 연간 5만2000t로 늘어나며 동박 사업의 실적 개선이 지속될 전망입니다.

    동박을 생산하는 자회사 SK넥실리스는 2분기 매출 1576억원, 영업이익 188억원을 기록 하며 1분기보다 실적이 증가했습니다.

    아울러 지난 달 말레이시아 동박 공장 건설에 착수했으며 코타키나발루에 7000억원을 투자해 연간 5만t 생산규모의 공장을 착공하여 2023년 상업가동 예정입니다.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

    국내에서 유일하게 배터리 핵심 소재인 양극재와 음극재를 동시 생산하는 소재기업이며 세계 100대 음극재 회사 중 국내에선 포스코케미칼이 유일합니다.

    내년 증설이 완료되면 광양공장에서만 현재 생산량의 세 배인 연간 9만t(전기차 배터리 약 100만 대 활용량)의 양극재가 생산되며 글로벌 1위 생산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현재 4만t의 연간 생산 능력을 국내 광양과 구미공장에서 16만t, 해외에선 11만t으로 2025년 27만t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신흥에스이씨

    ▷신흥에스이씨

    2차 전지에 들어가는 안전장치인 ‘캡 어셈블리’ 등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국내뿐만이 아니라 해외 지역에서는 말레이시아, 헝가리(인근 모노르시 공장), 중국 서안 등에 제조 공장을 보유하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각형 배터리 관련 고객사를 보유합니다.

    현재 메르세데스 벤츠, 아우디, 폭스바겐 등 유럽의 주요 완성차 업체들은 전기차에 주로 각형 배터리를 채택중이며 폭스바겐도 30년까지 비중을 80%까지 높이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각형 배터리는 높은 안정성과 내구성 덕분에 안전을 중시하는 유럽 시장에서 수요가 지속적을 높아지며 이는 곧 회사의 수혜가 됩니다.

    동사의 헝가리 공장은 지난해 1분기 4라인, 4분기 5라인이 각각 가동을 시작했으며, 올해는 6라인과 7라인도 가동에 들어서며 매출 성장이 기대됩니다.

    반응형

    '제태크 및 경제정보 > 주식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탄소배출권 관련주 TOP 10  (0) 2021.08.21
    스마트스터디 관련주 TOP 11  (0) 2021.08.16
    삼성 SDI 관련주 TOP 9  (0) 2021.08.16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