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EUV 관련주 TOP 9
    제태크 및 경제정보/주식소식 2021. 6. 21. 04:51
    반응형

    EUV 관련주 TOP 9

    지난 20일 삼성 SDI는 반도체 제작 핵심 소재인 포토레지스트 개발에 착수를 공식화했습니다.

     

    포토레지스트는 빛에 노출됨으로써 약품에 대한 내성이 변화하는 고분자 재료로 반도체 공정에서 웨이퍼에 코팅돼 감광제 역할을 하며 반도체 노광공정에 필요한 핵심 소재입니다.

     

    이번 포토레지스트 개발은 삼성 SDI의 전자재료 사업부에서 담당하며 제품 개발이 완료될 경우 삼성전자 외 다른 반도체 기업이, 수요처로 납품할 방침입니다.

     

    아울러 일본의 수출규제 당시로 인해 정부에서는 반도체 소부장 국산화 정책 등으로 코오롱인더스트리가 불화폴리이미드 양산 설비를 구축하였고 솔브레인은 12N급 고순도 불산액을 생산할 수 있는 공장 규모를 2배가량 확대하기도 했습니다.

     

    EUV 관련주 

     

    ▼EUV 관련주 TOP 9

     

     

    포인트엔지니어링

     

    ▷포인트엔지니어링

    Al 전기전자 부품을 제조하며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 공정에 사용되는 공정장비의 핵심부품을 제작, 가공 및 표면처리 전문기술을 보유한 업체입니다.

    최근 반도체 박막공정에 들어가는 핵심 부품인 페이스 플레이트 1을 개발했습니다.

    반도체 공정이 미세화되면서 박막공정에서 파티클 발생 시 부품 수명이 줄어드는데 동사의 제품은 10 나노 이하의 반도체 미세화 공정에서 미세 파티클과 메탈 오염을 제어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제품의 수율 향상과 부품 수명을 개선하기 때문에 생산성 향상 및 원가 절감에 효과를 보입니다.

     

    모비스

     

     

    ▷모비스

    국가 차원에서 수행되는 대형 과학 프로젝트인 빅사이언스 시설물 제어에 필요한 제어시스템 및 장비를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2011년에는 가속기용 LLRF 제어시스템을 개발하였고, 방사광가속기에서 방사광을 생성하는 장치인 언듈레이터 제어시스템과 수백 개 장비로 구성된 가속기 전체를 통제하는 중앙통제시스템도 만들며 기술력을 인정받았습니다.

    포항 방사광가속기에서 나오는 극자외선을 이용하면 EUV 포토레지스트를 평가할 수 있는데 여기에 쓰이는 자석의 위치 조정을 비롯한 정밀 제어에 모비스 시스템이 공급되고 있습니다.

     

    동진쎄미켐

     

    ▷동진쎄미켐

    반도체 및 평판디스플레이용 감광액과 박리액, 세척액, 식각액 및 태양전지용 전극Paste 등 전자재료를 반도체 칩 및 TFT-LCD, 태양전지 사업체에 납풉중입니다.

    주요 매출처는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엘지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를 두고 있으며 20년 연말부터 삼성전자 최신 D램 생산라인에 불화 아르곤 이머전(ArFi) 포토레지스트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테라젠이텍스

     

     

    ▷테라젠이텍스

    유전자 기반의 예측 및 진단, 예방, 신약 개발, 제약, 유통, 의료 빅데이터 등을 다루는 종합 제약 및 바이오 전문회사입니다.

    동사는 차세대 융합기술연구원 그래핀연구센터와 그래핀 스퀘어와 3자간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그래핀 스퀘어의 기술을 활용한 그래핀은 전기자동차 앞 유리에 들어가는 투명 히터와 반도체 노광장비에 쓰이는 극자외선(EUV)용 펠리클 소재 및 2차 전지 배터리 집전체 등에 응용될 수 있어 기대감이 큽니다.

     

    경인양행

     

    ▷경인양행

    경인양행은 포토레지스트, 광개시재, 디스플레이 핵심소재 등을 생산합니다.

    특히 포토레지스트의 주요 원재료인 감광재 국산화에 성공하며 전 세계 시장의 1/3 가량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동사가 확보한 기술은 포토레지스트 제조에 활용할 수 있는 고분자 폴리머 합성 기술로 포토레지스트의 해상도와 균일도 등 품질을 좌우하는 재료 기술입니다.

     

    에프에스티

     

     

    ▷에프에스티

    온도조절 장비인 칠러(Chiller)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전문업체로 지난 3월 삼성전자 등에 제3자 주주배정을 하며 EUV 펠리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EUV를 이용한 생산공정에서 펠리클은 핵심 부품으로 에프에스티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펠리클을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켐트로스

     

    ▷켐트로스

    디스플레이용 소재, 반도체용 소재, 2차 전지 소재 등 이른바 전자기기용 소재 사업을 영위합니다. 동사는 삼성전자의 EUV 포토레지스트 개발 협력사로 나선 이력이 있으며 포토레지스트 핵심소재로 알려진 광개시재를 생산 중입니다.

    19년 말 약 3톤/월에서 10톤/월 규모로 3배 이상 증설에 나섰으며 월 테스트 가동 후 10월부터 본격 양산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에스앤에스텍

     

     

    ▷에스앤에스텍

    반도체 및 TFT LCD 생산에 쓰이는, 노광 공정의 핵심 재료인 포토마스크의 원재료로써 패턴이 노광 되기 전 마스크인 블랭크 마스크 전문 제조 판매사입니다.

    블랭크마스크 상품이 매출의 100%를 차지를 차지하고 있으며 작년 6월 에스앤에스텍은 EUV용 블랭크마스크 및 펠리클 기술개발, 양산을 위해 100억 원 규모의 신규 장비 투자를 단행했습니다.

     

    오로스테크놀로지

     

    ▷오로스테크놀로지

    오로스테크놀로지는 반도체 공정상 회로 패턴이 적층 되는 과정에서 하부 패턴과 상부 패턴 간 정렬 상태를 정밀하게 계측하는 장비 제조를 영위합니다.

    동사는 반도체 전공정 중 노광기 관련 계측장비의 국산화를 성공해 SK하이닉스를 주 고객으로 두고 있으며 미세화 공정이 심화되면서 필요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반응형

    '제태크 및 경제정보 > 주식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미애 관련주 TOP 5  (0) 2021.06.22
    스프링클러 관련주 TOP 4  (0) 2021.06.20
    탄소포집 관련주 TOP 6  (0) 2021.06.2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