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시멘트 관련주 총정리!
    제태크 및 경제정보/주식소식 2021. 4. 4. 19:56
    반응형

    시멘트 관련주 총정리!

    안녕하세요. 정부의 공급 부족 정책에 대한 실토와 이를 만회하려는 대규모 공급정책이 나오면서 주택건설 관련 주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특히 이번 서울시 보궐선거를 통해 재건축, 재개발 속도 기대감도 한몫 작용하고 있습니다.

     

    박영선 후보는 5년 내 공공주택 30만 가구를 공급한다는 공공주택 확대를. 오세훈 후보는 한강변 35층 제한 폐지와 같은 규제완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여야를 막론하고 당선 시 주택 공급 확대를 선언하고 있어 앞으로 건설업계에 훈풍이 불어오고 3기 신도시 착공도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게다가 최근 건설업계 전문가에 의하면 시멘트값이 가파르게 인상되며 레미콘 가격도 오르고 있습니다.

     

    시멘트 관련주 정리

     

    ▼시멘트 관련주

    한국의 시멘트 총생산량은 2019년 기준으로 연간 약 5천만 톤을 생산하고 중국은 22억 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시멘트는 수출보다는 대부분 내수용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쌍용양회

     

    ▶쌍용양회

    시멘트 사업, 석회석 사업, 해운사업, 환경자원사업, 임대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에는 시멘트 사업(쌍용 기초소재, 한국 기초소재 등), 해운사업(쌍용로 지스틱스, 한국로지스틱스), 레미콘 사업, 골재사업(이상 쌍용레미콘)등이 있으며

     

    연안의 동해공장과 내륙의 영월공장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어 전국적인 시장 유지와 지역별 수급상황에 따라 탄력적인 대응이 가능합니다.

     

    삼표시멘트

     

     

     

    ▶삼표시멘트

    멘트, 크링커, 석회석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에너지 사업은 매각 및 청산을 진행 중입니다.

    2010년 6월에 신규 광산을 완공함에 따라 풍부한 매장량을 기반으로 한 시멘트의 주원료인 양질의 석회석을 장기적으로 안정되게 공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멘트 사업은 신규업체의 시장 진입이 다소 어렵고, 중량물인 관계로 물류비용이 높아 내수의 비중이 높은 산업이라 경쟁자가 제한적입니다.

     

    고려시멘트

     

    ▶고려시멘트

    시멘트 및 레미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며 기존 레미콘 부문 자가소비 시멘트의 매출 전환으로 시멘트 사업부문 매출 증대 및 사업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매출액이 당사 전체 매출액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고객은 (주)강동레미콘 에이치에스, (주)일석이며, 두 회사로부터 2020년 1분기 매출의 50%가 발생했습니다.

     

    유진기업

     

     

     

    ▶유진기업

    레미콘의 제조, 판매와 건설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시멘트 및 골재 등을 이용하여 건자재를 생산 판매도 합니다.

    2019년 기준 전국 레미콘 출하량 771만㎥을 달성했고 서울을 포함 수도권에만 17개 레미콘 공장을 소유하고 있는 레미콘 제조업체로 수도권 레미콘 출하량이 업계 1위입니다.

    유진기업의 매출 구성은 레미콘 64%, 건자재 유통 32.8%, 기타(골재, FA, 임대 등) 3.2% 등입니다.

     

    성신양회

     

    ▶성신양회

    성신양회는 단양과 부강에 크링커ㆍ시멘트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시멘트 출하 공장ㆍ영업소 및 레미콘 생산공장을 운영 중입니다.

    더불어 하노이 지역을 중심으로 베트남 사업을 영위하며 영업 역량 강화와 신규산업 진출, 사회공헌 활동 등을 통해 베트남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한일현대시멘트

     

    ▶한일현대시멘트

    현대건설 시멘트 사업부에서 독립하여 설립되었으며, 현재 회사의 계열회사는 총 32개(국내 28개, 국외 4개)로 구성됩니다.

    시멘트는 중량품이면서 대량소비품목으로, 3~5월과 9~10월에 소비가 가장 높고, 동절기인 1~2월이 가장 낮게 나타나는 등 성수기와 비수기가 뚜렷하게 구분됩니다.

     

    하지만 올해 잦은 개발 등으로 인해 시멘트 재고량이 부족하여 앞으로 수급에 공급난이 우려되며 시멘트 가격 인상 이슈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아세아시멘트

     

    ▶아세아시멘트

    시멘트 제조에 필수적인 석회석을 향후 145여 년 이상 채광할 수 있는 풍부한 매장량과 양질의 석회석 광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초고층 건물에 적합한 고유동 시멘트의 생산으로 기술과 품질이 우수하며 산학연대를 통한 제품 개발을 통해 시멘트 업계에서 기술 우위를 바탕으로 한 선도하고 있습니다.

     

    한일홀딩스

     

    ▶한일홀딩스

    시멘트 제조 및 판매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총 32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업부문은 크게 시멘트 사업부문과 시멘트를 주원료로 2차 제품을 생산하는 레미콘/레미탈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 등 4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되며 한일시멘트가 대표적입니다.

     

    한일시멘트

     

    ▶한일시멘트

    2018년 7월 지주회사인 한일홀딩스와 사업회사인 한일시멘트로 인적분할을 통해 출범하였습니다. 시멘트, 레미콘, 레미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목적으로 하고 단양에 위치한 시멘트 제조공장을 비롯하여 그 2차 제품인 레미콘 및 레미탈 제조 공장을 운영 중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