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티스토리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방법
    IT/IT와 정보 2018. 11. 29. 19:13
    반응형

    티스토리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는 방법

    티스토리를 운영하다보면 네이버에서 접속유입이 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그럴 경우를 대비해서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면 내 사이트가 뜨도록 설정을 해야하는데요. 다음은 자동으로 티스토리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등록이 필요없지만 네이버는 필요합니다.

    등록하는 곳을 웹마스터도구라고 부르며 들어가면 기본적으로 rss 와 사이트맵을 제출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이제 초록색 검색창에서 내가 쓴글들을 볼 수 있는 기쁨을 느낄 수 있는데요.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 검색 포털 사이트 1,2위를 네이버와 다음이 다투고 있는 상황에서 자신의 블로그로 연결되는 입구를 넓힐 필요가 잇겠지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통해서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메인화면으로 우리가 해야할 것은 아직 초보 단계이기에 사이트 진단을 해서 분석하기보다는 로그인을 해줍니다.

    로그인을 하면 다음과 같이 여러가지 목록이 보이실겁니다.




    여기서부터 자신의 블로그를 네이버에 등록하는 과정이 시작되는 겁니다. 먼저 추가하고 싶은 사이트주소를 적어서 넣어줍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앞에 https로 되어있는지 http로 되어있는지 정확히 구분해서 적어주시는게 좋습니다. 

    한글자 차이지만 인식에 있어서 제대로 되지 않을 수 있기에 혼동없이 적고 추가버른을 눌러줍니다.

    저는 기존에 2개 사이트를 등록해서 아래 나와있는데 추가하면 1개가 더생기겠죠. 그리고 그 추가된 것을 눌러 들어가줍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은 크게 2가지만 하면 무리없이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첫째가 RSS등록이고 둘째가 사이트맵 제출입니다. 둘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블로그주소의 또다른 이름이라고 생각하면 편한데요.

    집주소가 여러개로 읽혀서 찾는이가 많이 들어오게 끔 하는 원리입니다.


    먼저 비교적 간단한 RSS제출부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블로그 주소나 사이트 주소를 적고 그 뒤에다가 /rss 이런형식을 붙여주기만 하면 됩니다. 

    대소문자 상관없이 써주면 되니까 고민하지 마시고 쉽게 등록을 마치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네이버 사이트맵 제출이 조금 까다로운데요. 먼저 자신의 홈페이지를 압축해놓은 사이트맵을 만들고 그 주소의 뒷부분을 복사한뒤 저기 빈곳에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사이트맵이 만들어지면 저렇게 예시자료처럼 영어와 숫자 조합으로 된 주소가 나옵니다. 저 attachment 부분부터 긁어다가 그대로 옮겨놓으면 사이트맵 제출이 완료됩니다.


    여기까지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내 블로그가 나오기위한 웹마스터도구 등록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처음하시는 분들이라도 30분정도만 시간을 내신다면 금방 따라하실 수 있을겁니다. 

    반응형

    댓글 2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