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MCU 관련주 TOP 6
    제태크 및 경제정보/주식소식 2021. 6. 1. 04:23
    반응형

    MCU 관련주 TOP 6

    이번에 정부가 일본 르네사스에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으로 SOS를 요청했습니다.

     

    업계에서는 기존에 사용하던 차량용 반도체를 타사 제품으로 단순 교체하기 쉽지 않다는 큰 어려움이 있기에 내린 결정인데요.

     

    차량용 반도체는 다른 부품과 결합된 모듈 형태로 완성차 업체에 납품되는데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는 반도체가 바뀌면 다른 부품과의 호환성을 다시 검증해야 하는 불상사가 일어납니다.

     

    이에 오늘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는 최근 회사가 생산 라인에서 활용하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 사양 일부를 토종 시스템 반도체 업체와 공유하는 등 국산화 행보에 나섰습니다.

     

    마이크로컨트롤러유닛(MCU), 디스플레이 드라이버 집적회로(IC), 전력 관리 반도체(PMIC) 등 8개 종류의 아날로그 반도체가 포함되었습니다.

     

    MCU 관련주

     

    ▼MCU 관련주 TOP 6

    특히나 자동차에서 각종 연산을 담당하는 MCU의 경우 65나노 공정 기반으로 만든 32비트 칩 사양이 공유되었습니다.

     

     

    아이에이

     

    ▷아이에이

    아이에이는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으로 국내 팹리스 업계 최초로 에어컨, 히터 등 공조 장치를 제어하는 32비트 차량용 본체 MCU를 상용화하였습니다.

    아울러 자회사 트리노테크놀로지를 통해 차세대 실리콘카바이드(SiC)전력반도체 국산화 기술 개발에 성공하였습니다.

    현재 매출구성은 모듈 45.10%, 용역 36.81%, 반도체 10.57%, 기타 등으로 구성됩니다.

     

    에이디칩스

     

     

    ▷에이디칩스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협력업체로 동사의 엠코어(emCORE) 소프트 설계자산은 삼성전자 시스템 LSI 파운드리 사업부의 파운드리 IP 목록에 등재돼있습니다.

    에이디칩스는 자율주행, 웨어러블 등 사물인터넷 두뇌역할을 하는 마이크로 컨트롤러 유닛(MCU) 초경량 반도체 2종을 독자 개발하였으며 앞으로 상용화 추진에 있습니다.

     

    텔레칩스

     

    ▷텔레칩스

    지난 5일 반도체 팹리스 업체인 텔레칩스가 독자 개발한 자동차용 MCU를 시장에 출시했습니다. 이 MCU는 32나노미터 공정으로 개발됐으며 삼성전자 파운드리를 통해 지난달부터 시범 생산했습니다.

    동사는 2011년부터 현대자동차에 내비게이션용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를 납품하는 등 협력 관계를 맺고 있고 최근 제네시스의 GV80·GV70에 10 나노대 고성능 내비게이션용 AP를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제주반도체

     

     

    ▷제주반도체

    동사는 반도체를 전문으로 개발하는 팹리스 전문 기업으로 국내 유수 자동차 전장(전자장치) 업체에 최근 메모리반도체를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수출비중이 82%로 매우 높으며 통신장비와 서버 등에 들어가는 메모리 반도체에 주력해왔습니다.

    최근 메모리반도체 5종에 대한 자동차용 부품 신뢰성 평가 규격 인증을 받는 등 올해 매출액 중 자동차 전장부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2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DB하이텍

     

    ▷DB하이텍

    DB하이텍은 웨이퍼 수탁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하는 파운드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재 8인치 파운드리 생산설비만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디스플레이 구동 및 센서 IC 등 자사 제품을 설계 및 판매하는 브랜드 사업도 운영합니다. 작년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전통적 비수기로 여겨진 12월에도 100% 근접한 가동률을 유지하는 등 활발히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보브반도체

     

    ▷어보브반도체

    어보브반도체는 비메모리 반도체 중 제품의 두뇌 역할을 하는 마이크로컨트롤러 유닛(MCU) 반도체를 생산 전문기 업니다.

    그간 가전제품용 MCU에 주력해왔으나 차량용 반도체 신뢰성 규격 승인을 모두 받는 등 올해 차량 관련 신제품으로 라이다용, 주차 보조 시스템용, 모바일 기기 충전용 MCU를 연내 공급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0년 동사의 매출액은 1441억 원으로 전년 대비 13.6%, 영업이익은 176억 원으로 전년 대비 26.6% 성장했습니다.

    반응형

    '제태크 및 경제정보 > 주식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면세점 관련주 TOP 5  (0) 2021.06.01
    유승민 관련주 TOP 5  (0) 2021.05.31
    SD바이오센서 관련주 TOP 5  (0) 2021.05.31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