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달라지는 자동차보험 10가지생활정보/알뜰정보 2020. 3. 26. 07:11반응형
2020년 달라지는 자동차보험 10가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3월 19일에 금융위와 국토부에서 회의를 주관하여
2020년 달라지는 자동차보험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자동차보험료가 2차례 연속으로 오르고 있지만 실제적으로 제도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아
가격 상승의 피해를 선량한 운전자들이 피해를 입었는데요.
앞으로 달라지는 자동차보험에서는 음주운전 및 고가차량에 대한 보험료 부담이
늘어나게 되어 나머지 운전자에게는 반사이익이 상대적으로 돌아갈 예정입니다.
자세히 알아보죠.
■2020년 달라지는 자동차보험 내용
먼저 음주운전자 사고부담금이 인상됩니다.
음주운전 사고 시 현행 대인사고 300만 원 -> 1000만 원
대물사고 시 100만 원 -> 500만 원으로 오릅니다.
경각심을 높여 음주운전을 예방하고 일반 가입자의 보험금 부담을 줄이는 효과가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통상 보험료가 0.4% 인하 효과를 발생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네요.
이륜차 보험에 대한 안전운전의식을 높이고 자동차 보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의무보험 가입 시 자기 부담금 특약 0원, 30만 원, 50만 원 구간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실제로 사고가 나지 않을 경우 상대적으로 낮은 금액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사고 발생 시 자기 부담금 이하는 자비로 부담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배달업을 종사하는 분들의 고충이 반영이 되어 개선이 된 것으로 보이네요.
기존 음주 및 뺑소니 운전을 한 데로 보고 시행했던 제도에서
무면허와 같은 기준을 적용하기로 한 것인데요.
이에 따라서 무면허, 음주운전, 뺑소니 사고는 모두 같은 기준으로 자동차보험 적용을 받게 됩니다.
이번에 바뀌는 자동차보험 내용에서 중요한 것이 바로 고가 자동차에 대한 실질 보험료 인상입니다!
손해율 추이를 반영하여 고가 수리비 자동차의 경우
150% 초과 할증요율을 구간별 세분화하여 현행~23%까지 적용하기로 합니다.
따라서 외제차, 고급 승용차의 경우 사고가 났을 때 차년도 보험료 할증폭이 대폭 확대되겠습니다.
운전은 언제나 조심해야겠지요.
이번에는 도로 운전 주행을 연습하거나 이제 막 운전면허를 따려고 시험 보는 분들에게 좋은 소식입니다.
실제로 운전면허 학원에서 사고를 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곤 하지요.
특히 기능시험 이후 실제 도로주행 시험에서 교통사고가 난다면 정말 놀라기도 하지만
경제적인 부분에 있어서 보험료 할증이 약 25% 정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개선되는 자동차보험에서는 없다고 하니 이제 조금 맘 편히 시험을 볼 수 있을 거 같네요.
현재는 차량 1대 소유자에 비해 다수 차량 소유자가 보험료가 낮습니다.
그리고 적용 구간이 월 단위라 45일을 가입하고 싶어도 2달 단위로 가입이 가능했는데요.
앞으로는 차량 보유 대수와 관계없이 동일한 보험료가 산정되며
가입할 수 있는 구간을 세분화하여 실제적으로 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을 넓혀준다고 합니다.
가장 눈여겨볼 개선안 내용 중 하나는 바로 자율주행차량에 대한 보험제도 구축입니다.
이제 5G 시대가 도래하면 실실 적으로 직접 운전하기보다는 자율주행차량이 많아질 텐데요.
이때 사고가 난다면 누가 책임을 져야 하는지 논란의 소지가 많습니다.
손을 놓고 있던 운전자인가? 아니면 자율주행 차를 만든 제조사인가?
이에 따라 미리 여러 가지 근거들을 마련하여 시행해볼 예정이라고 합니다.
2020년 바뀌는 자동차 보험에 개선안에 대해서 잘 숙지하시고 항상 안전한 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생활정보 > 알뜰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으뜸효율가전 환급신청 바로알기! (0) 2020.04.12 전국 공공시설 예약은 공유누리에서! (0) 2020.03.22 공적마스크 대리구매 방법 및 판매처 (2) 2020.03.17